관리 메뉴

JIE0025

[정보처리기사] 2021년 3회 실기 응시 후기 & 가채점 본문

자격증/정보처리기사

[정보처리기사] 2021년 3회 실기 응시 후기 & 가채점

Kangjieun11 2021. 10. 17. 00:13
728x90

2021년 3회 정보처리기사 실기 시험에서는
총 20문제중 코딩 5문제, sql 1문제, 약술형 1문제 나머지 13문제는 전부 단답식으로 출제되었다.

이번에 난이도가 꽤 어려웠다.
정말 생소한 문제도 많았고, 영어가 굉장히 많이 나와서 약간 초반에 멘탈이 털렸다.

수제비 카페 총평을 보면 <올해 가장 어려운 시험>
- 프로그래밍/sql은 6문제 : 기존 스타일과 달라 체감 난이도가 높았음
- 답을 영어로 써야하는 문제 출제
- 여러번 반복해야 보이는 용어 존재
- 약술형과 부분점수에 따라 합불이 결정되는 분들이 다수가 될것이라 생각 (It's Me,,,,,)



약술형과 부분점수에 따라 합불이 결정되는 분들이 다수가 되는 사람이 나인 이유,,,,
처참한 가채점 결과....

✅완벽히 맞춘 것 = 10개
❌ 완벽히 틀린 것 = 5개
부분점수 = 5개 > (⚫ 틀린것 🔵맞은것)

코딩 : 싱글톤 패턴 문제 ❌1 (답 : 3) SQL : CROSS JOIN ✅ 4
인증, 권한부여, 계산 용어 매칭 (보기) ⚫⚫🔵 Authorization , Authentication, Accounting 테스트 기법 , 원인 결과 어쩌구 설명 이것은 무엇인가? (보기존재) ✅ cause effect graph
GRANT에 대해 설명하라(약술형) ✅ 특정 사용자에게 테이블에서 update delete 등의 권한을 준다. 코딩 : 파이썬
a, b = 100, 200
print(a==b)
✅ False (맨 앞글자 대문자 주의)
이것은 무슨 스푸핑인가? ❌ ip (답 : ARP) 디자인 패턴 설명
- 생성패턴이며 어쩌구저쩌구
✅ factory method
이것은 무슨 결합도인가? 영어로 작성하시오 ✅ control 모름 ❌ 무엇을 적었는지 기억 안나는데 틀렸음
표문제, 표 안에 데이터 보고 매칭하기. ⚫🔵🔵 테스트 수행, 테스트 데이터, 예상결과 코딩 : 씨언어 구조체와 포인터를 엮은 문제 ✅ 501
  ⚫🔵 classification, gerneralization <값, 주소> 파일 구조에는
순차/해싱 그리고 이것이있다.
❌ 포인터 (답 : 인덱스)
IBM, NIST, 64, 56, 16round ✅ DES OSI 7계층 설명 ⚫⚫🔵 물리 세션 표현
코딩 : 비트 연산자 문제 ❌ 4 (답 : 7 예상) UI중 사용자가 마우스와 키보드를 이용해 ~~ ex) WINDOWS ✅ GUI
코딩 : 포인터변수, 이중 포인터 문제 ✅ 37 최하위 모듈부터 위로 / 모름 🔵⚫ 상향식 / parent




지난 시험 봤던 사람들 말에 의하면
기사 시험은 공단에서 부분점수를 후하게 준다고 한다.

  • 1문제에 3개의 서브 문제가 있을 경우

1개맞음 2점 / 2개맞음 4점 / 3개맞음 5점

  • 1문제에 2개의 서브 문제가 있을 경우

1개 맞음 3점 / 2개맞음 5점

라고한다.

이를 따라서 가채점 점수를 내보면
(10*5) + 2 + 4 + 3 + 2 + 3 = 50 + 14 = 64점이나온다.



만약 후하게 안준다 가정하고 점수를 매겨보면...

  • 1문제에 3개의 서브문제가 있을 경우

1개맞음 1점 / 2개맞음 3점 / 3개맞음 5점

  • 1문제에 2개의 서브문제가 있을 경우

1개맞음 2점 / 2개맞음 5점


(10*5) + 1 + 3 + 2 + 1 + 2 = 50 + 9 = 59점 쉣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제발 후하게 주세요 제발 제발 제발 제발 제발..............




코딩 문제 유형에 대해 간단히 설명하겠다.

1. 싱글톤 패턴

싱글톤 패턴이 구현된 class 존재.
class 내부 메서드는 카운트를 1 증가시켜주는 (count++) 메서드와, count값 반환 메서드가 존재.

객체1 생성
객체1.count증가메서드 호출
객체2 생성
객체2.count증가메서드 호출
객체3 생성
객체3.count증가메서드 호출

일 때 객체1.count값반환메서드 호출시 count의 값은 무엇인지?

#싱글톤 패턴이란 전역변수를 사용하지 않고 객체를 하나만 생성하도록 하고, 생성된 객체를 어디에서든지 참조할 수 있게 하는 패턴이다.
하나의 인스턴스만 생성하기 떄문에 모든 클라이언트에게 동일한 인스턴스를 반환하는 작업을 수행한다.

즉 객체 생성을 3번 했지만 하나의 인스턴스만 생성했기 때문에 카운트 증가메서드 호출시 같은 인스턴스의 카운트가 증가되며, 마지막에 객체1 count값 반환 메서드 호출시에 최종 카운트는 3이다.

정답 = 3

2. 비트 연산

int a = 3, b = 4, c = 3, d = 5;

if((a == 2 | a == c) & !(c > d) & (1 == b ^ c != d)) {

} else{

}
bit or , bit and bit xor의 기본을 안다면 풀수 있다.
나는 xor이 갑자기 헷갈려서 망했지만 ㅎㅎㅎㅎ
그리고 다시 보니까 코드도 잘못읽어서 알고있었어도 틀렸다 ㅠ

3. 포인터 변수와 이중포인터

int *arr[3];
int a = 1, b=2, c=3 //이런식
arr[0] = &a;
arr[1] = &b;
arr[2] = &c;

*arr[1] + **arr +1 을 프린트하면 몇인가?


*arr[1] 은
arr[1] == &b 이므로
*(&b) 이므로 b의 값

**arr 은 그림을 그려서 생각했다.

4. C언어 구조체와 포인터 변수

struct는 int 변수가 네개 선언되어있다.
a,b,c,d라고 가정

메인에서 struct 배열 변수를 st만들고, int테이터를 2개씩만 넣어주었다.
{1,2} {3,4} {5,6} {7,8} 이라고 가정

p = &st

(p+1) -> c = (p+1) -> a + (p+2) -> b
(p+1) -> d = (p+1) -> c + p -> a + p ->b

print : (p+1) -> c + (p+1) -> d


# struct에 int가 변수 네개가 존재하지만, 두개씩 넣어주었을때 선언 된 순서로 데이터가 들어간다.
p는 str배열 변수의 주소값 이므로
p+1은 두번째struct, p+2는 세번째struct의 값이다.

p -> a 의 경우 p(첫번째 struct) 의 a변수를 의미하므로 크게 보면 그냥 더하는 문제가 된다.
검토 열심히 했더니 맞췄다 ㅎㅎ




결론적으로,, 힘들었다 ㅠㅠ
이번에 붙고 제발 내년엔 자격증 때문에 스트레스 안받았으면,,,
점수를 짜게 줬을 때 59점이니까 합격이겠지...?


채점자님 살려주세요