관리 메뉴

JIE0025

[연습문제][lv.1] 달리기 경주 - 자바(Java) 본문

알고리즘/프로그래머스

[연습문제][lv.1] 달리기 경주 - 자바(Java)

Kangjieun11 2023. 7. 31. 19:36
728x90

 

 

문제 링크

https://school.programmers.co.kr/learn/courses/30/lessons/178871

 

프로그래머스

코드 중심의 개발자 채용. 스택 기반의 포지션 매칭. 프로그래머스의 개발자 맞춤형 프로필을 등록하고, 나와 기술 궁합이 잘 맞는 기업들을 매칭 받으세요.

programmers.co.kr

 

 


 

문제

얀에서는 매년 달리기 경주가 열립니다. 해설진들은 선수들이 자기 바로 앞의 선수를 추월할 때 추월한 선수의 이름을 부릅니다. 예를 들어 1등부터 3등까지 "mumu", "soe", "poe" 선수들이 순서대로 달리고 있을 때, 해설진이 "soe"선수를 불렀다면 2등인 "soe" 선수가 1등인 "mumu" 선수를 추월했다는 것입니다. 즉 "soe" 선수가 1등, "mumu" 선수가 2등으로 바뀝니다.

선수들의 이름이 1등부터 현재 등수 순서대로 담긴 문자열 배열 players와 해설진이 부른 이름을 담은 문자열 배열 callings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, 경주가 끝났을 때 선수들의 이름을 1등부터 등수 순서대로 배열에 담아 return 하는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

 

 

제한사항

 

5 ≤ players의 길이 ≤ 50,000

  • players[i]는 i번째 선수의 이름을 의미합니다.
  • players의 원소들은 알파벳 소문자로만 이루어져 있습니다.
  • players에는 중복된 값이 들어가 있지 않습니다.
  • 3 ≤ players[i]의 길이 ≤ 10

 

2 ≤ callings의 길이 ≤ 1,000,000

  • callings는 players의 원소들로만 이루어져 있습니다.
  • 경주 진행중 1등인 선수의 이름은 불리지 않습니다

 


 

✅ 풀이 과정

0.  자료구조 / 알고리즘 선택 및 복잡도 고려

calling의 길이가 백만이고, player는 5만명까지 있기 때문에

단순 완전탐색을 하게 되면 안될것 같다 생각했다. 

 

따라서 player의 현재 순위를 저장하는 Map을 사용하기로 했다.

 

 

 

1. 수도코드/ 알고리즘 생각

 

 

 

 

Map

- players에는 중복된 값이 들어가 있지 않기 때문에 -> player 이름 자체를 Key값으로 사용한다.

- Value는 players의 위치한 인덱스대로 할당해준다.

 

 

 

 

 

✅ 초기 코드 (시간초과)

 

아래 코드는 map에서 현재 순위를 찾고, 계속 수정을 하기 때문에 시간 초과가 난다.

import java.util.*;
import java.util.Map.Entry;

class Solution {
    public String[] solution(String[] players, String[] callings) {

        int numOfPlayers = players.length;
        Map<String, Integer> ranking = new HashMap<>();
        
        for (int i=0; i<numOfPlayers ; i++) {
            ranking.put(players[i], i);
        }
        

        
        //경주 진행
        for (String player : callings) {
            //1) player의 이름에 해당하는 value를 저장한다. 
            int playerRanking = ranking.get(player);
            
            //2) player보다 앞에 있는 사람을 발견하고, value를 변경함
            String frontPlayer = getKey(ranking, playerRanking - 1 );
            ranking.replace(frontPlayer, playerRanking);
            
            //3) player의 랭킹을 앞으로 변경함.
            ranking.replace(player, playerRanking-1);
        }
        

        //결과 만들기
        String[] answer = new String[numOfPlayers]; 
        
        for( Entry <String, Integer> entrySet : ranking.entrySet()) {
            answer[entrySet.getValue()] = entrySet.getKey();
        }
        
        return answer;
    }
    
    // hashmap에 value 로 key 찾기
    public static <K, V> K getKey(Map<K, V> map, V value) {
 
       for (K key : map.keySet()) {
            if (value.equals(map.get(key))) {
                return key;
            }
        }
        return null;
    }
}

 

 

 

✅ 개선된 정답 코드

 players 배열 자체에 등수를 저장하며 사용하여 결과를 바로바로 만들어준다. 

> key-value를 더이상 찾아볼 필요가 없어진다. 

import java.util.*;

class Solution {
    public String[] solution(String[] players, String[] callings) {

        int numOfPlayers = players.length;
        Map<String, Integer> ranking = new HashMap<>();
        
        for (int i=0; i<numOfPlayers ; i++) {
            ranking.put(players[i], i);
        }
        

        
        //경주 진행
        for (String player : callings) {
            //1) player의 이름에 해당하는 value를 저장한다. 
            int playerRanking = ranking.get(player);
            
            //2) player보다 앞에 있는 사람을 발견하고, value를 변경함
            String frontPlayer = players[playerRanking-1];
            
            ranking.replace(frontPlayer, playerRanking);
            players[playerRanking] = frontPlayer;
            
            //3) player의 랭킹을 앞으로 변경함.
            ranking.replace(player, playerRanking-1);
            players[playerRanking-1] = player; 
        }
        
        return players;
    }
}

 

 

 

 

 

✅ 문제를 풀기 위해 새롭게 학습한 것

오랜만에 자바로 문제를 푸는데 Map에 대해서 반복문을 처리할 때 Entry를 쓴다는것을 상기시켰다. 

 

        //결과 만들기
        String[] answer = new String[numOfPlayers]; 
        
        for( Entry <String, Integer> entrySet : ranking.entrySet()) {
            answer[entrySet.getValue()] = entrySet.getKey();
        }
        
        return answer;
    }
    
    // hashmap에 value 로 key 찾기
    public static <K, V> K getKey(Map<K, V> map, V value) {
 
       for (K key : map.keySet()) {
            if (value.equals(map.get(key))) {
                return key;
            }
        }
        return null;
    }

 

 





references

더보기

프로그래머스